주제: 심리 사회 모델의 각 발달단계와 그 세부의 특징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단계는 무엇인지,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발달한다고 주장하며 8단계의 점진적인 과정을 거쳐 지속적인 발달과정을 강조한다
이 8단계는 각 시기마다 타인과의 어떤 상호작용을 했느냐가 각 단계의 긍/부정적임을 나누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렇게 에릭슨은 인생을 각 단계로 나누었는데, 이 때 앞 단계는 뒤의 단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적인 관계로 한 단계에서의 결함은 그 다음 단계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지만 에릭슨은 그것이 100% 그러지는 않는다고 주장하였으며, 다만 그럴 확률이 높을 뿐이라고 덧붙이기도 한다
1단계를 영아기(0~만 1세)로, 이 때에는 주변에 대한 신뢰 혹은 불신이 생기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아이는 부모 혹은 주변인들이 지속적인 사랑을 보여주거나, 케어를 받는다면 현재 상황과 주변인들에 대한 신뢰감 형성이 이루어진다. 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주어진 상황과 주변인들에 대한 불신이 형성된다 따라서 부모의 보살핌이 필요시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희망'의 특성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사회적 관계의 '위축'이 나타나 낮은 자존감, 우울증을 나타날 수 있음
2단계는 유아기(만 1~3세)로, 자신감 혹은 수치심 형성의 시기이다
보통 이 때부터 걷거나, 옹알이를 하거나, 손을 사용할 정도까지 성장하게 되는데, 이 때 부모의 행동이 아이에게 자신감을 심어주거나 혹은 수치심을 유발할 수 있다.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목적' 이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자유로운 사고와 표현을 제한하는 '억제'가 나타난다.
3단계는 학령전기(만 3~5세)로, 창의성과 죄의식 형성의 시기이다
이 시기부터 아이가 말을 하기 시작하고, 신체도 점차 성장하며, 스스로 판단 같은 사고 능력도 시작되는 시기라 볼 수 있다.
이 때에는 타인에 대한 존경과 같은 심리도 나타나며, 이로 인해 자신의 장래희망을 가진다. 이 때 장래희망이 터무니 없다고 해서 아이의 장래희망을 무시하는 행동은 아이가 좌절감을 느끼게 됨으로 자신에 대한 불신감과 의심으로 무기력해지기 쉽다. 이 시기는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목적'이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자유로운 사고와 표현을 제한하는 '억제'가 나타난다.
4단계는 학령기(만 6~11세)로, 노력, 열등감 형성의 시기이다
이 시기에는 부모님 뿐만 아니라 선생님이라는 사람을 만나 교육을 받는 시기이다.
이때 노력 즉 근면함을 배우게 된다. 하지만 그와 동시에, 처음으로 선생님이라는 '남'에게 '평가'를 받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선생님의 칭찬과 꾸중이 아이에게는 부모님의 그 무엇 보다 더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능력'이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생산적인 일을 하지 못하는 사고와 행동의 마비인 '무력감'이 나타난다.
5단계는 청소년기로, 자아 정체성 확립과 혼란이 공존하는 시기이다
이 시기는 사춘기가 되면서 자아정체 감 형성을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사춘기 과정 동안 급격한 신체적 변화로 인해 정체 감의 혼란과 무한한 가능성으로 압도당한다.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성실'이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익숙 하지 않은 역할과 가치를 '거부'가 나타난다.
6단계는 성인기초기로, 친밀 혹은 고립의 시기이다
청소년기에 확립된 자아정체 감을 바탕으로 타인과 상호관계를 형성하여 타인에 대한 보살핌과 사랑을 넓혀 심화시키는 단계를 갖게 된다. 확고한 정체 감을 바탕으로 성적 사랑을 통해 확고해지며 우정, 인류애적인 사랑을 모두 포함.
친밀감이 형성되지 못하고 고립이 일어나 융통성 없는 삶을 살게 된다.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상호 헌신하는 '사랑'이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남을 밀쳐 내는 '배척'이 나타난다
7단계는 성인기로, 생산 혹은 침체의 시기이다
자신의 세대를 넘어서 다으마 세대를 양육하는 것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미래를 위해 다음 세대의 양육과 노후등을 준비하는 '생산'이 요구된다 침체를 경험하게 되면 자신의 삶이 잘못된 것이라고 인식된다.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타인을 돌보는 능력인 '배려'라는 긍정적 자아 특질을 얻지만, 실패할 경우 타인에게 충분한 관심을 표현하지 못하는 '거절'이 나타난다
8단계는 노년기로, 완성의 시기이다
노년기에는 자신의 사회적, 신체적 상실에 대처해야 한다
(건강, 체력, 퇴직, 배우자와 친구의 사망 등)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면서 자신의 인생을 수용하고 갈등, 실패, 실망 따위를 성공, 기쁨 보람과 함께 전체의 삶 속에 포함시킨다
이 시기의 심리사회적 위기를 극복하면 자신의 삶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지혜’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지만,실패할 경우 자신에 대한 ‘경멸’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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